[작가 연구 프로젝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2-2023 〈작가-조사-연구-비평〉 『연기백의 ( )에 대한 미술사적 연구』
Arts Council Korea 2022–2023 〈Artist Research-Study-Critique〉 『On the Art Historical Study on ( ) of Kibaik YUON』
연기백 작가와 아마도예술공간연구소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2-2023 〈작가-조사-연구-비평〉 사업의 후원으로 2022년 8월부터 2024년 2월까지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여 『연기백의 ( )에 대한 미술사적 연구』 국문, 영문 E-BOOK을 발간했습니다. 『연기백의 ( )에 대한 미술사적 연구』(On the Art Historical Study on ( ) of Kibaik YUON)는 1990년대 중반 작업 시작기부터 2023년까지의 전 작품 및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한 연구입니다. 연구팀은 작품뿐 아니라 기존 원고, 작가 노트, 전시 이력 등을 목록화하는 작업과 함께 수차례 인터뷰를 진행하여 주요 작품과 프로젝트의 제작 동기 및 제작과정을 기술하는 해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필진으로 참여한 연구자들은 작가와 개별 미팅을 진행하고, 자료 및 작품 연구를 통해 전공과 관심사가 투영된 원고를 생산했습니다. 미술사학자 진휘연의 「태도가 형태가 된 작가: 나의 자리에 타인을, 타인의 자리에 나를 세우는 조각가의 총체미술」, 미술평론가 최태만의 「시간의 복원과 복원된 기억을 기록하기」, 미학자 에치젠 토시야의 「변화를 지켜보고, 그것을 드러내다: 연기백의 조형 원리」, 책임연구원 신양희의 「마주하기, 대면하기의 잠정적 총괄로서의 역촌 40」이 기고되었습니다. 아카이브 섹션은 주요 작품목록, 주요 작가노트, 선정한 기존 평론, 전시 이력을 제시하여 작가의 전체적인 작업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 E-Book은 아래 링크에서 PDF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연기백의 ( )에 대한 미술사적 연구]
001. 표지
002. 목차
003. 작가 소개 및 연구 개요
006. 주요 작품 해제 (1996~2023)
045. 주요 프로젝트 해제 (2009~2022)
081. 연구
082. 태도가 형태가 된 작가: 나의 자리에 타인을, 타인의 자리에 나를 세우는 조각가의 총체
미술―진휘연
090. 시간의 복원과 복원된 기억을 기록하기―최태만
101. 변화를 지켜보고, 그것을 드러내다: 연기백의 조형 원리―에치젠 토시야
117. 마주하기, 대면하기의 잠정적 총괄로서의 역촌 40―신양희
123. 아카이브
124. 작품목록
142. 작가노트
181. 기존 평론
182. 화자(話者)의 선동을 치유하는 청자(聽者)의 미학―심상용
186. ‘다가서기’ 위하여―이빛나
189. 자아의 바깥, 동(명)사의 미동(微動)―양효실
194. 마주하는 막―김성우
195. ‘함께 거주함’의 공간―김남수
197. 전시 이력
200. 만든 이
[크레딧 국문]
작가 연기백
총괄기획자 박성환
책임연구원 신양희
글 진휘연, 최태만, 에치젠 토시야, 신양희, 연기백
디자이너 배지선
영문번역 이슬기
일문번역 박성환
아키비스트 배진선
어시스턴트 아키비스트 강민수
도움 박서영, 이소임, 이예림, 이은서, 최수연, 최희정
사진 가비스튜디오(서종현), 권오열, 김재범, 연기백, CJYART STUDIO(조준용), 최성욱, KC스튜디오, 황준현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연기백, 아마도예술공간연구소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2-2023 〈작가-조사-연구-비평〉 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 텍스트 및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작가, 연구자, 사진가 및 각 기관에 있으며 무단전재와 복제를 금지합니다.
-
『연기백의 ( )에 대한 미술사적 연구』
발행일 2024.4.10
저자 연기백, 진휘연, 최태만, 에치젠 토시야, 박성환, 신양희
펴낸곳 11월의 중앙지평선
ISBN 979-11-954369-2-7 (PDF) 비매품/무료
* E-Book은 아래 링크에서 PDF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연기백의 ( )에 대한 미술사적 연구]
001. 표지
002. 목차
003. 작가 소개 및 연구 개요
006. 주요 작품 해제 (1996~2023)
045. 주요 프로젝트 해제 (2009~2022)
081. 연구
082. 태도가 형태가 된 작가: 나의 자리에 타인을, 타인의 자리에 나를 세우는 조각가의 총체
미술―진휘연
090. 시간의 복원과 복원된 기억을 기록하기―최태만
101. 변화를 지켜보고, 그것을 드러내다: 연기백의 조형 원리―에치젠 토시야
117. 마주하기, 대면하기의 잠정적 총괄로서의 역촌 40―신양희
123. 아카이브
124. 작품목록
142. 작가노트
181. 기존 평론
182. 화자(話者)의 선동을 치유하는 청자(聽者)의 미학―심상용
186. ‘다가서기’ 위하여―이빛나
189. 자아의 바깥, 동(명)사의 미동(微動)―양효실
194. 마주하는 막―김성우
195. ‘함께 거주함’의 공간―김남수
197. 전시 이력
200. 만든 이
[크레딧 국문]
작가 연기백
총괄기획자 박성환
책임연구원 신양희
글 진휘연, 최태만, 에치젠 토시야, 신양희, 연기백
디자이너 배지선
영문번역 이슬기
일문번역 박성환
아키비스트 배진선
어시스턴트 아키비스트 강민수
도움 박서영, 이소임, 이예림, 이은서, 최수연, 최희정
사진 가비스튜디오(서종현), 권오열, 김재범, 연기백, CJYART STUDIO(조준용), 최성욱, KC스튜디오, 황준현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연기백, 아마도예술공간연구소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2-2023 〈작가-조사-연구-비평〉 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 텍스트 및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작가, 연구자, 사진가 및 각 기관에 있으며 무단전재와 복제를 금지합니다.
-
『연기백의 ( )에 대한 미술사적 연구』
발행일 2024.4.10
저자 연기백, 진휘연, 최태만, 에치젠 토시야, 박성환, 신양희
펴낸곳 11월의 중앙지평선
ISBN 979-11-954369-2-7 (PDF) 비매품/무료
《The Art Historical Study on ( ) of Kibaik YUON》 studies all works and projects from the artist's earliest work produced in the mid-1990s to the latest in 2023. Along with cataloging the works, existing texts, artist's notes, and exhibition history, the research team conducted several interviews to write an article describing the production motivation and process of major works and projects. In addition, the researchers who participated as writers held individual meetings with the artist and wrote a manuscript that reflected their major and interests through data and work research. The research team produced art historian Jin, Whuiyeon's 「The Artist Whose Attitude Became the Form: The collective art of a sculptor who puts others in their place and puts them in other's place」, an art critic Choi Taeman's 「Recording the Restoration of Time and Restored Memory」, an art theorist Toshiya Echizen's 「Watching Changes, Revealing It: The Formative Principles of Kibaik YUON」, and Curator Shin Yanghee's 「40 Yeokchon as provisional whole of acing, encountering」.
[On the Art Historical Study on ( ) of Kibaik YUON]
001. Cover
002. Table of Contents
003. Artwork Chronicle and Study Onview
008. Selected Works (1996~2023)
047. Selected Projects (2009~2022)
083. Article
084. The Artist Whose Attitude Became the Form: The Collective Art of a Sculptor
Who Puts Others in Their Place and Puts Them in Other’s Place―Jin, Whuiyeon
095. Restoration of time and describing restored memories―Choi Taeman
111. Watch the Change and Reveal It − The Formative Principle of Kibaik YUON
―Toshiya Echizen
132. Archive
133. Work List
151. Critique
152. Listener Aesthetics Healing Instigations by Speakers―Shim, Sang-yong
157. Kibaik YUON–The Outside of Happenstance, the Appearance of Tremors―Hyo-Sil Yang
163. For Approaching―Lee Bitna
167. C.V.
171. Makers
[크레딧 영문]
Artist Kibaik YUON
Chief Researcher PARK, Sung Hwan
Researcher Shin Yanghee
Text Jin, Whuiyeon, Choi Taeman, Toshiya Echizen, Shin Yanghee, Kibaik YUON
Design Jeesun Bae
English Translations Seul ki Lee
Japanese Translation PARK, Sung Hwan
Archivist Bae Jinseon
Assistant Archivist Kang Minsu
Assistance Park Seoyeong, Lee So Im, Yerim Lee, Eunseo Lee, Choi Suyeon, Choi Hee-jung
Photo gavi studio(Seo Jonghyun), Kwon Ohyeol, Kim Jaebum, Kibaik YUON, CJYART STUDIO(Junyong Cho), Choi Sung Wook, KC studio, Hwang Joon-hyeon
Host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Organized by Arts Council Korea
© Kibaik YUON and Amado Art Space
✽ Supported by Arts Council Korea 〈2022–2023 Artist Research-Study-Critique〉 Program.
✽ Copyright ©2024 All rights are reserved to the artist, researcher, photographer and each respective organization.
-
『On the Art Historical Study on ( ) of Kibaik YUON』
발행일 2024.8.10
저자 연기백, 진휘연, 최태만, 에치젠 토시야, 박성환, 신양희
펴낸곳 11월의 주황지평선
ISBN 979-11-954369-3-4 (PDF) 비매품/무료
[On the Art Historical Study on ( ) of Kibaik YUON]
001. Cover
002. Table of Contents
003. Artwork Chronicle and Study Onview
008. Selected Works (1996~2023)
047. Selected Projects (2009~2022)
083. Article
084. The Artist Whose Attitude Became the Form: The Collective Art of a Sculptor
Who Puts Others in Their Place and Puts Them in Other’s Place―Jin, Whuiyeon
095. Restoration of time and describing restored memories―Choi Taeman
111. Watch the Change and Reveal It − The Formative Principle of Kibaik YUON
―Toshiya Echizen
132. Archive
133. Work List
151. Critique
152. Listener Aesthetics Healing Instigations by Speakers―Shim, Sang-yong
157. Kibaik YUON–The Outside of Happenstance, the Appearance of Tremors―Hyo-Sil Yang
163. For Approaching―Lee Bitna
167. C.V.
171. Makers
[크레딧 영문]
Artist Kibaik YUON
Chief Researcher PARK, Sung Hwan
Researcher Shin Yanghee
Text Jin, Whuiyeon, Choi Taeman, Toshiya Echizen, Shin Yanghee, Kibaik YUON
Design Jeesun Bae
English Translations Seul ki Lee
Japanese Translation PARK, Sung Hwan
Archivist Bae Jinseon
Assistant Archivist Kang Minsu
Assistance Park Seoyeong, Lee So Im, Yerim Lee, Eunseo Lee, Choi Suyeon, Choi Hee-jung
Photo gavi studio(Seo Jonghyun), Kwon Ohyeol, Kim Jaebum, Kibaik YUON, CJYART STUDIO(Junyong Cho), Choi Sung Wook, KC studio, Hwang Joon-hyeon
Host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Organized by Arts Council Korea
© Kibaik YUON and Amado Art Space
✽ Supported by Arts Council Korea 〈2022–2023 Artist Research-Study-Critique〉 Program.
✽ Copyright ©2024 All rights are reserved to the artist, researcher, photographer and each respective organization.
-
『On the Art Historical Study on ( ) of Kibaik YUON』
발행일 2024.8.10
저자 연기백, 진휘연, 최태만, 에치젠 토시야, 박성환, 신양희
펴낸곳 11월의 주황지평선
ISBN 979-11-954369-3-4 (PDF) 비매품/무료